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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 임신부를 위한 영양관리
열량 건강한 아기를 위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임신 전반기에는 성인 여자 하루 필요량(2000kcal내외)이면 충분합니다. 임신 중반기에는 +340kcal 후반기에는 +450kcal를 권장합니다. 열량
단백질 임신기간 동안에는 모체, 태반, 태아의 단백질 요구량이 커지게 되는데 1일 70g 정도입니다. 단백질 급원으로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 우유, 육류, 가금류, 생선, 달걀, 콩 종류 등이 좋습니다. 단백질
지질 적절한 지방의 섭취는 아기의 성장 및 피부에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과량 섭취하면 살이 찌기 쉽겠지요. 총 에너지 섭취량의 20-25%를 권장하며 필수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지방과 동물성 지방의 섭취 비율이 1:1 정도 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지질
칼슘 1일 1,000mg을 권장합니다.
한국인은 칼슘 섭취가 부족한 편인데 임신시 칼슘의 섭취 부족은 모체 골격의 건강유지뿐만 아니라 임신성 고혈압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섭취가 요구됩니다.
우유 1,000ml 중에는 약1120mg의 칼슘이 들어 있어 하루에 3-4컵 정도가 적당하지만 우유를 싫어하는 경우에는 치즈, 요쿠르트, 아이스크림, 크림스프 등을 먹습니다.
칼슘
철분 우리나라 여성은 철분 결핍성 빈혈의 빈도가 높아, 임신에 의해 빈혈의 위험성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철분의 권장량은 임신기에는 24g을 권장하고, 철분 급원으로는 간, 육류, 달걀, 현미, 잡곡밥류, 녹황색 채소, 견과류, 말린 콩 등이며 필요한 경우 철분의 영양제로 보충을 해야 합니다.
철분
나트륨 임신 중의 체중 증가는 평균 10-12kg이고, 70%는 체액 증가에 의합니다.
과잉의 식염 섭취는 수분의 축적으로 체액을 증가시키고 부종과 고혈압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임신 중독증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나트륨
비타민 비타민은 생리활성을 촉진시켜주므로 임신수유기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은 어느 식품 하나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신선한 제철식품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 출처 : http://nutrition.kfda.go.kr ‘건강한 식생활’, http://www.kfda.go.kr/ ‘식품의약품안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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